2008/06/21

포털 광고에 의한 대용량 트래픽

모 광고 에이젼시에서, 최근에 개봉할 안젤리나 쫄리 누님께서 주연하신 "원티드" 라는 헐리웃 영화에 대한 네이버 박스 광고에 트레일러 페이지를 호스팅한 서버에 대한 것입니다. [원티드]



광고 위치는 네이버 메인의 오른쪽 플래시 박스 광고 위치로, 해당 플래시 파일을 호스팅 한 것이 아니라 네이버 메인에 접속한 유저들중 해당 광고에 관심이 있어서 클릭해서 별도의 트레일러 페이지에 접속한 경우 입니다.

그런데, 저위치의 광고단가가 매우 비싸군요. 그래서 냉큼 찾아 봤습니다.
[구글검색에 나온 단가표]



억.소리 나는군요..;;
물론,. 네고가 필히 있기 마련인 표준 단가표에 있는 가격입니다.

아무튼,. 해당 트레일러 광고 페이지는 총 3대의 서버에서 각각 1Gbps 백본 회선에 연결되어 호스팅 되었습니다.

서버들의 스펙을 보면, 총3대의 서버에 사이트 특성상 CPU를 소모하는 DB 연동 페이지가 아니었기 때문에 하드웨어 스펙은 그닥 좋지 않았습니다. 대신에 이더넷은 1Gbps 입니다.

소프트웨어는, OS로 Windows Server 2003 Standard 이며, 웹서버는 역시 IIS 6.0 입니다. 트레일러 페이지에 예고편 동영상이 있기는 하지만,. 그 동영상 역시 플래시 파일이라서 웹서버 만 운영 되었습니다. 

- Windows Server 2008 IIS 7로 할껄,.... 그 부분을 미쳐 생각치 못했네요... -



광고는, 단가표를 보면 알겠지만 정확히 00~24 시까지 노출 되었으며, 그로 인한 총 유발 트래픽은 약 1.6Gbps 정도 였습니다. 물론 순간 순간 2Gbps 가깝게 유발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면,. 개별 서버들의 트래픽을 보면,.(*작업관리자의 네트워크 Out 챠트)



위 서버의 경우 out 트래픽이 약 350 Mbps 입니다. 이 서버의 경우 같은 백본 회선에 타사 서버들과 같이 운영이 되어서,. IIS 에서 해당 트래픽이 제한을 두었습니다. (최대 50% 챠트)

위 이미지를 보면,. 일자로 가는 그 부분이 제한되어 있는 부분이고,. IIS UI 에서는 32767 까지만 입력이 가능하므로 Metabase 에서 직접 수정하였습니다.







위 2대의 서버들 역시 위 이미지 상으로는 600~650 Mbps 이나, 순간 순간(10분 정도 계속) 1Gbps 를 Full 로 채우는 상황이 간헐적으로 발생 하였습니다.(최대 100% 챠트)

이더넷 자체가 1Gbps 이므로, 제한폭을 다 채우면..., 터미널 서비스에서의 화면 조작에 딜레이가 많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_-;;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