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자료는 netcraft 의 2022/10 기준 웹서버 데이터 이다. 이게 꼭 맞는건 아니지만, 대체적인 흐름을 볼수는 있다.
SW 불법복제가 횡횡하던 시절에는, Windows Server 도 제법 높은 점유율이었다. 맘대로 복사해서 그냥 아무렇지 않게 쓸수가 있었기 때문. 그러나 그 이후 저작권이 강화되면서, 수요가 점차 줄어들기 시작..
Windows Server 가 점유율이 줄어드는 가장 큰 이유는,. 시작은 10~15년전 부터 이슈가 되었던 라이센스 비용 때문이고, 그래서 신규 구축시 Linux로 마이그레이션 전환 분위기가 조금씩 있긴 했는데,.
안드로이드등 오픈소스 쪽이 왕성해지면서, 서버쪽 어플리케이션도 하나 둘씩 Linux 기반으로 마이그레이션이 증가하고, 그런게 일반화 되다 보니,. 그래서 그쪽에 시장과 인력풀이 커지고, 그래서 굳이 꼭 Windows 이어야 할 이유도 없어지고, 그래서 수요가 점점 줄게 되고..
그리고, 특히 웹쪽에서는 단순 html,js 에 json Web API 패턴으로 변화되면서, 이제 더 이상 IIS,Apache 등의 특정 웹개발 타입(ASP,PHP 등등의) 의 종속은 없다도 봐도 무방할 정도이다. 이것 또한 굳이 IIS 를 선택할 이유가 없는 부분이기도 하고.,.
아마 10년뒤쯤인 2032년쯤에는, Windows Server 점유율은 5~10% 아래로 내려갈것 같기도 해보인다. 이렇게 예상하는 이유는... Microsoft 내부적으론 어떨지 모르겠으나, 밖에서 느껴지는 분위기는 Microsoft 가 Windows Server 성장에 그렇게 크게 관심이 없어 보이기 때문이다.
최근에 클라우드나 분산 컴퓨팅등에서,. 주류 기술은 모두 오픈소스에서 선도되고 있고, Microsoft 는 뒤늦게 반영하는 팔로워 인데, 그것도 대부분 그냥 생색내기로 보여지는 서비스 수준이다. Windows 를 통해서 그런 기술을 굳이 운영할 이유가? 없다는..
물론 현재의 Microsoft 는 애저를 통해서 엄청난 매출과 수익을 내고 있긴 하다. 그러나.. 이제 Windows Server 는 서버 시장에서, 그냥 곁가지 수준의 신세가 되가고 있다는 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