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에서는 SPLA 라이선스를 통해서 공급 가능한 SQL Server 버젼으로 Web Edition 을 제공합니다. Standard 버젼에 비해 매우 저렴하며, 미러링/복제등 DB서버간 연동 기능등이 아닌 일반적인 쿼리 기반인 경우 문제가 없을 정도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지 않은 불필요한 기능을 뺀 제품 입니다. 하지만,.! 이 제품 사용시 사용 조건이 너무 까다로워서 실제로 많은 사용은 어려울것으로 보입니다.
사용조건 :
본 소프트웨어는 공동 및 인터넷 액세스를 지원하는 용도로만 사용됩니다.
- 웹 페이지
- 웹 사이트
- 웹 응용 프로그램
- 웹 서비스
비즈니스 응용 프로그램 계열(예: CRM, ERP 및 기타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데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위와 같은 문서상 내용으로는 웹서버 연동 DB 로 사용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을것으로 해석되지만, 한국 MS 의 입장에서는 그게 아닌것 같습니다.
한국 MS 의 해석은,
- 웹사이트를 운영에만 사용하되, 가급적 로그인 기반이 아닌 단순한 페이지 용도로만 사용하기를 권장.
- 웹사이트이지만, 사이트 형식이 로그인 기반으로 상당 가능하도록 되어 있는 경우 라이센스 위반.
- Web Edition 을 사용하기전에,. 사전에 개발된 웹사이트를 MS 에 심사받아서 허가된 경우에만 가능.
위와 같은 추가적인 해석 조건을 달았습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소비자 입장에서 볼때에는 Web Edition 은 말그대로 별 쓸모도 없는 상품이며, 이를 미끼로 Standard 버젼을 사용할수 밖에 없도록 하여 매출 증대를 목적으로 하는 전략 같습니다.
최근의 소프트웨어는 오픈소스가 대세이며, 패키지 판매 자체가 아니라 그 서비스를 기반으로 수익을 가져가는 모델인데 Microsoft 에서는 여전히 기존 방식을 고수할 뿐만 아니라 더 강화를 하고 있는 모습니다.
이럴 경우, 소비자에게, 엄청난 소프트웨어 비용 투자 보다는 오픈소스쪽으로 선회할 가능성을 MS 에서 오히려 더 열어주고 더욱이 방향 제시까지 해주는 것 같은 느낌마져 들 정도입니다. Microsoft 에서 오픈소스 대비 총소유 비용에 대해서 강점을 얘기하지만 실제에서는 MS 얘기와는 다르게 호스팅 시장에서는 대부분 상당 낮습니다.
아무튼 Microsoft 의 라이선스 정책은 많은 아쉬움이 있습니다.